미국 생활

국제 면허증 유효기간, 미국 운전면허증으로 교환해주는 주 리스트

미국위키 2022. 6. 18. 22:00
반응형

미국 이민, 유학, 여행 등의 목적으로 한국에서 국제 면허증을 발급하는 분들이 많으실 겁니다. 국제 면허증은 해외에서 각 나라별로 어떤 자동차를 운전할 수 있는지 명시를 해놓은 협약서입니다. 즉, 국제면허증 하나만으로 미국에서 운전을 계속할 수 있는 게 아니라 각 주별로 유효기간이 있으므로 오늘 포스팅을 꼭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국제면허증 미국 주, 유효기간

 

국제면허증으로 미국에서 운전하는 방법

국제운전면허증은 미국 등 대부분 외국에서 운전할 경우, 한국 면허증과 여권을 반드시 지참해야 합니다. 국제면허증, 한국 면허증, 여권 이 3가지를 함께 지참하지 않고 운전하면 무면허 운전으로 간주되어 처벌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국제운전면허증 상의 영문 이름과 여권상의 영문 이름의 스펠링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효력을 인정하지 않으므로 반드시 모든 영문이름을 동일하게 등록을 해야합니다. (한글 이름을 영어 이름으로 변환하는 방법)

 

국제운전면허증의 유효기간(Grace Period) 내에 미국 운전면허증으로 바꾸기 

미국에 장기체류를 하는 목적으로 가시는 분은 미국의 합법적인 운전면허증을 교부받아야 합니다. 즉, 영주권자, 유학생, 주재원, 인턴 등으로 1년 이상 체류할 예정이면 정해진 기간(Grace period) 안에 반드시 해당 주(State)의 면허를 받아야 합니다. 특히 미국은 각 주마다 법이 다르기 때문에 해당 주의 운전면허법에 대해 각각 조사를 하셔야 합니다. 국제 운전면허증만으로 운전을 하다가 경찰에 적발이 될 경우, 처벌을 받는 사례가 굉장히 많으므로 꼭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미국에서 무면허로 적발 시에 보통 $600~$700불의 벌금이 부과되고, 위반 사항에 따라서 체류신분에도 문제가 생기기 때문에 조심하셔야 합니다. 그렇다면 한국의 운전면허증을 공식적으로 인정해주고 해당 주의 면허증으로 교환해주는 주는 어떤 주인지 아래 목록에서 확인해주세요. 현재까지 총 21개의 주에서 기본적인 적성검사를 완료만 하면 한국 면허증을 미국 면허증으로 교환해주고 있습니다. 

 

  1. 조지아 주 (GA)
  2. 사우스 캐롤라이나 주 (SC) 
  3. 테네시 주(TN)
  4. 앨라배마 주 (AL)
  5. 플로리다 주(FL)
  6. 텍사스 주(TX)
  7. 버지니아 주 (VA)
  8. 워싱턴 주 (WA)
  9. 메릴랜드 주 (MD)
  10. 아칸소 주 (AR)
  11. 콜로라도 주 (CO)
  12. 펜실베이니아 주 (PA)
  13. 루이지애나 주 (LA)
  14. 애리조나 주 (AZ)
  15. 오클라호마 주 (OK)
  16. 위스콘신 주 (WI)
  17. 미시간 주 (MI)
  18. 매사추세츠 주 (MA)
  19. 아이오와 주 (IA)
  20. 웨스트버지니아 주 (WV)
  21. 하와이 주 (HI)

주마다 국제면허증의 유효기간이 다르기 때문에, 해당 주의 운전면허 사이트(DMV)에 들어가셔서 확인을 해보셔야 정확한 확인이 가능합니다. 일반적으로 대부분 입국 후 30~60일 이내에 미국 운전면허증을 받아야 합니다. 특이하게 캘리포니아 주의 경우는 국제면허증의 유효기간이 10일 이내이므로 빠른 기간 내에 면허를 취득해야 합니다. 

 

미국에서 운전면허증을 취득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하지만 미국에 도착하자마자 시작하셔야 하는 중요하고 시급한 업무입니다. 미국의 운전면허증이 결국 합법적인 신분증(ID)이 되기 때문입니다. 주변의 DMV를 검색해보시고 한국 면허증을 인정해주지 않을 경우 빠르게 운전면허 시험을 예약하시길 바랍니다. 미국은 행정처리가 한국에 비해서 느리기 때문에 운전면허시험을 보고 임시 면허증을 받기까지 보통 1달 이상 소요되기 때문입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구독과 공감을 부탁드립니다. 다음에도 미국 생활에 유용한 정보로 찾아오겠습니다. 

반응형